2015년 7월 24일 금요일

회개

회개에 대한 성경의 말씀들 중 일부

 

에스겔

Ezekiel. B.C.565년경(바벨론의 제2차 침공당시)

 

18장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너희가 이스라엘 땅에 관한 속담에 이르기를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으므로 그의 아들의 이가 시다고 함은 어찌 됨이냐

3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너희가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다시는 이 속담을 쓰지 못하게 되리라 

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버지의 영혼이 내게 속함 같이 그의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으리라 

 

5 사람이 만일 의로워서 정의와 공의를 따라 행하며

6 산 위에서 제물을 먹지 아니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눈을 들지 아니하며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지 아니하며

월경 중에 있는 여인을 가까이 하지 아니하며

7 사람을 학대하지 아니하며

빚진 자의 저당물을 돌려 주며

강탈하지 아니하며

주린 자에게 음식물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

8 변리를 위하여 꾸어 주지 아니하며

이자를 받지 아니하며

스스로 손을 금하여 죄를 짓지 아니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 진실되게 판단하며

9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진실하게 행할진대

그는 의인이니 반드시 살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0 가령 그가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아들이 이 모든 선은 하나도 행하지 아니하고

이 죄악 중에서 하나를 범하여 강포하거나 살인하거나

11 산 위에서 제물을 먹거나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거나

12 가난하고 궁핍한 자를 학대하거나 강탈하거나 빚진 자의 저당물을 돌려 주지 아니하거나 우상에게 눈을 들거나 가증한 일을 행하거나

13 변리를 위하여 꾸어 주거나 이자를 받거나 할진대

그가 살겠느냐

결코 살지 못하리니 이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였은즉 반드시 죽을지라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14 또 가령 그가 아들을 낳았다 하자

그 아들이 그 아버지가 행한 모든 죄를 보고 두려워하여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고

15 산 위에서 제물을 먹지도 아니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에게 눈을 들지도 아니하며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지도 아니하며

16 사람을 학대하지도 아니하며

저당을 잡지도 아니하며

강탈하지도 아니하고

주린 자에게 음식물을 주며

벗은 자에게 옷을 입히며

17 손을 금하여 가난한 자를 압제하지 아니하며

변리나 이자를 받지 아니하여

내 규례를 지키며

내 율례를 행할진대

이 사람은 그의 아버지의 죄악으로 죽지 아니하고 반드시 살겠고

 

18 그의 아버지는 심히 포악하여 그 동족을 강탈하고 백성들 중에서 선을 행하지 아니하였으므로

그는 그의 죄악으로 죽으리라

 

19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아들이 어찌 아버지의 죄를 담당하지 아니하겠느냐 하는도다

아들이 정의와 공의를 행하며 내 모든 율례를 지켜 행하였으면 그는 반드시 살려니와

20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21 그러나 악인이 만일 그가 행한 모든 죄에서 돌이켜 떠나

내 모든 율례를 지키고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반드시 살고 죽지 아니할 것이라

22 그 범죄한 것이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행한 공의로 살리라

23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어찌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

 

24 만일 의인이 돌이켜 그 공의에서 떠나 범죄하고 악인이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대로 행하면 살겠느냐

그가 행한 공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아니하리니

그가 그 범한 허물과 그 지은 죄로 죽으리라

 

25 그런데 너희는 이르기를 주의 길이 공평하지 아니하다 하는도다

이스라엘 족속아 들을지어다

내 길이 공평하지 아니하냐 너희 길이 공평하지 아니한 것이 아니냐

 

26 만일 의인이 그 공의를 떠나 죄악을 행하고 그로 말미암아 죽으면

그 행한 죄악으로 말미암아 죽는 것이요

27 만일 악인이 그 행한 악을 떠나 정의와 공의를 행하면

그 영혼을 보전하리라

28 그가 스스로 헤아리고 그 행한 모든 죄악에서 돌이켜 떠났으니

반드시 살고 죽지 아니하리라

 

29 그런데 이스라엘 족속은 이르기를

주의 길이 공평하지 아니하다 하는도다

이스라엘 족속아 나의 길이 어찌 공평하지 아니하냐

너희 길이 공평하지 아니한 것 아니냐 

30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 각 사람이 행한 대로 심판할지라

너희는 돌이켜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날지어다

그리한즉 그것이 너희에게 죄악의 걸림돌이 되지 아니하리라 

31 너희는 너희가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지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32 주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죽을 자가 죽는 것도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 

 

다니엘

Daniel. B.C. 530년경(다니엘 사역 말기)

12장

 

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2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4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5 나 다니엘이 본즉  다른 두 사람이 있어

하나는 강 이쪽 언덕에 섰고 하나는 강 저쪽 언덕에 섰더니

6 그 중에 하나가 세마포 옷을 입은 자 곧 강물 위쪽에 있는 자에게 이르되

이 놀라운 일의 끝이 어느 때까지냐

하더라

7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은 자 곧 강물의 위쪽에 있는 자가 자기의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원히 살아 계시는 이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되

반드시 한 때 두 때 반 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지기까지이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8 내가 듣고도 깨닫지 못한지라

내가 이르되 내 주여 이 모든 일의 결국이 어떠하겠나이까 하니

9 그가 이르되 다니엘아 갈지어다 이 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할 것임이니라

 

10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하게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11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하게 할 가증한 것을 세울 때부터

천이백구십 일을 지낼 것이요

12 기다려서 천삼백삼십오 일까지 이르는 그 사람은 복이 있으리라 

 

마태복음3장

1 그 때에 洗禮(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曠野(광야)에서 傳播(전파)하여 말하되

2 悔改(회개)하라 天國(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4장

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傳播(전파)하여 이르시되

悔改(회개)하라 天國(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18장

3 이르시되 眞實(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돌이켜 어린 아이들과 같이 되지 아니하면

決斷(결단)코 天國(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마가복음

1장

4 洗禮 요한이 曠野에 이르러

罪 赦함을 받게 하는 悔改의 洗禮를 傳播하니

5 온 유대 地方과 예루살렘 사람이 다 나아가

自己 罪를 自服하고 요단 江에서 그에게 洗禮를 받더라

 

14 요한이 잡힌 後 예수께서 갈릴리로 오셔서 하나님의 福音을 傳播하여

15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悔改하고 福音을 믿으라 하시니라

 

2장

14 또 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稅關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15 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稅吏와 罪人들이 예수와 그의 弟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16 바리새人의 書記官들이 예수께서 罪人 및 稅吏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弟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稅吏 및 罪人들과 함께 먹는가

17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健康한 者에게는 醫師가 쓸 데 없고 병든 者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義人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罪人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10장

13 사람들이 예수께서 만져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弟子들이 꾸짖거늘

14 예수께서 보시고 怒하시어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容納하고 禁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者의 것이니라

15 내가 眞實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者는 決斷코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16 그 어린 아이들을 안고 그들 위에 按手하시고 祝福하시니라

 
누가복음

5장

29 레위가 예수를 爲하여 自己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稅吏와 다른 사람들이 많이 함께 앉아 있는지라

30 바리새人과 그들의 書記官들이 그 弟子들을 誹謗하여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稅吏와 罪人들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31 예수께서 對答하여 이르시되

健康한 者에게는 醫師가 쓸 데 없고 病든 者에게라야 쓸 데 있나니

32 내가 義人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罪人을 불러 悔改시키러 왔노라 

 

13장

1 그 때 마침 두어 사람이 와서

빌라도가 어떤 갈릴리 사람들의 피를

그들의 祭物에 섞은 일로 예수께 아뢰니

2 對答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이 갈릴리 사람들이 이같이 害 받으므로

다른 모든 갈릴리 사람보다 罪가 더 있는 줄 아느냐

3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萬一 悔改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亡하리라 

4 또 실로암에서 望臺가 무너져 치어 죽은 열여덟 사람이

예루살렘에 居한 다른 모든 사람보다 罪가 더 있는 줄 아느냐

5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萬一 悔改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亡하리라 

6 이에 譬喩로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葡萄園에 無花果나무를 심은 것이 있더니

와서 그 열매를 求하였으나 얻지 못한지라

7 葡萄園지기에게 이르되

내가 三 年을 와서

이 無花果나무에서 열매를 求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 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게 하겠느냐

8 對答하여 이르되

主人이여 今年에도 그대로 두소서 내가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

9 이 後에 萬一 열매가 열면 좋거니와 그렇지 않으면 찍어버리소서 하였다 하시니라

 

15장

3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 譬喩로 이르시되

너희 中에 어떤 사람이 羊 百 마리가 있는데 그 中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

5 또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6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羊을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罪人 한 사람이 悔改하면

하늘에서는 悔改할 것 없는 義人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8 어떤 女子가 열 드라크마(銀錢의 名稱)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燈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

9 또 찾아낸즉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1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罪人 한 사람이 悔改하면 하나님의 使者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糧食이 豊足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罪를 지었사오니

19 只今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堪當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距離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惻隱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罪를 지었사오니

只今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堪當하지 못하겠나이다 하나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第一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 하더라

 

32 이 네 同生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로마서

2장

4 或(혹) 네가 하나님의 仁慈(인자)하심이

너를 引導(인도)하여 悔改(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仁慈(인자)하심과 容納(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豊盛(풍성)하심을 蔑視(멸시)하느냐 

5 다만 네 固執(고집)과 悔改(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震怒(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義(의)로우신 審判(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臨(임)할 震怒(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6 하나님께서 各(각) 사람에게 그 行(행)한 대로 報應(보응)하시되

7 참고 善(선)을 行(행)하여 榮光(영광)과 尊貴(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求(구)하는 者(자)에게는 永生(영생)으로 하시고 

8오직 黨(당)을 지어 眞理(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不義(불의)를 따르는 者(자)에게는 震怒(진노)와 憤怒(분노)로 하시리라 

9 惡(악)을 行(행)하는 各(각) 사람의 靈(영)에는 患難(환난)과 困苦(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10 善(선)을 行(행)하는 各(각) 사람에게는 榮光(영광)과 尊貴(존귀)와 平康(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베드로후서

3장

9 主(주)의 約束(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主(주)께서는 너희를 對(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滅亡(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悔改(회개)하기에 이르기를 願(원)하시느니라

 

요한계시록

2장

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悔改(회개)하여 처음 行爲(행위)를 가지라

萬一(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悔改(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臺(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14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責望(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敎訓(교훈)을 지키는 者(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子孫(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偶像(우상)의 祭物(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行淫(행음)하게 하였느니라

15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黨(당)의 敎訓(교훈)을 지키는 者(자)들이 있도다

16 그러므로 悔改(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速(속)히 가서 내 입의 劍(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20 그러나 네게 責望(책망)할 일이 있노라 自稱(자칭) 先知者(선지자)라 하는 女子(여자) 이세벨을 네가 容納(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行淫(행음)하게 하고 偶像(우상)의 祭物(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21 또 내가 그에게 悔改(회개)할 機會(기회)를 주었으되 自己(자기)의 淫行(음행)을 悔改(회개)하고자 하지 아니하는도다

22 볼지어다 내가 그를 寢牀(침상)에 던질 터이요 또 그와 더불어 姦淫(간음)하는 者(자)들도 萬一(만일) 그의 行爲(행위)를 悔改(회개)하지 아니하면

큰 患難(환난) 가운데에 던지고

23 또 내가 死亡(사망)으로 그의 子女(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敎會(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者(자)인 줄 알지라 내가 너희 各(각) 사람의 行爲(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3장

2 너는 일깨어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건하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行爲(행위)의 穩全(온전)한 것을 찾지 못하였노니

3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켜 悔改(회개)하라 萬一(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둑 같이 이르리니 어느 때에 네게 이를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富者(부자)라 富饒(부요)하여 不足(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困苦(곤고)한 것과 可憐(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18 내가 너를 勸(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鍊鍛(연단)한 金(금)을 사서 富饒(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羞恥(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眼藥(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者(자)를 責望(책망)하여 懲戒(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熱心(열심)을 내라 悔改(회개)하라

20 볼지어다 내가 門(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音聲(음성)을 듣고 門(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